티스토리 뷰

프로그래머 두뇌 단련 퍼즐 44제

Dennis E. Shasha, 『프로그래머 두뇌 단련 퍼즐 44제』, 정보문화사


이 책의 제목의 "프로그래머" 라는 글을 보고, 프로그래머만 볼 수 있는 책인가? 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을 법하다. 나도 물론 그랬고 다른 프로그래머들도 그랬으리라 생각된다.

사실 퍼즐책을 Wrox라는 유명 외국 컴퓨터책 출판사에서 출판한다는것도 이치에 맞지 않을 법 하고 프로그래머에 특화된 퍼즐 문제가 수록되어 있나? 라는 생각을 하는것도 무리가 아니다. 더군다나 번역자도 IT전문 번역자인 류광씨!
 
여타 퍼즐책에 비하면 전산학에서 다룰 법한 내용이 들어가 있는것도 사실이지만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같이 보고 즐길 수 있을만한 퍼즐책이다.
 
처음 책을 받아 보았을땐 약간 만만하게 보았다. 금방 페이지를 넘기고 얼마 가지 않아 책을 모두 읽고 퍼즐을 감상할 수 있게 될줄 알았다. 하지만, 그건 아니였다. 퍼즐의 난이도는 생각보다 높았고, 번뜩이는 재치나 영감으로 풀 수 있는 류의 퍼즐은 극히 드물었다. 깊은 사고를 통해서 문제를 풀어야 하는 퍼즐들이 대부분. 마치 프로그래밍을 할때 많은 생각이 필요한것 처럼 이 책의 퍼즐도 그러했다. 덕분에 아직까지도 모든 문제를 다 보진 못했다. 그냥 문제를 읽고 답을 읽는 식으로 했다면 금방 읽을 수 있을지 몰랐으나 그러면 퍼즐책을 보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결국 책도 다 읽지 않고 리뷰를 남기는 신세가 되었다. Programming-Challenges와 마찬가지로 두고두고 문제 풀이를 즐기는 책으로 삼을 생각.
 
퍼즐의 난이도를 결정하는건 단순히 퍼즐이 어려워서 만은 아니다. 문제를 이해하는데도 어려움이 있다. 류광님의 번역은 여타 번역보다 믿을만 하다고 생각하니, 부족한 내 이해력을 탓할 뿐이다.
 
1부의 첫 장엔 슈퍼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프로그래머라면 이 책에 불을 붙이고 볼만한 글귀가 써 있다. "이 퍼즐들을 풀 수 있다면 당신은 관리자 타입이 아니다. 관리자가 되기에는 너무 뛰어난 인재이다." 
 
책에 있는 문제중 연습문제는 그럭저럭 풀만하다. 하지만 연습문제를 심화시켜 낸 본격 문제는 그리 녹록치않은 문제들이 대부분이다. 심지어 풀이를 읽어보고도 이해가 안되는 문제조차 있다!
 
2부의 내용은 보다 프로그래밍적이다. 문제 풀이를 알고리즘적으로 접근을 했으며 문제를 풀며 마치 UVa에 있는 프로그래밍 문제를 푸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책에 있는 풀이를 보고 나서 직접 마음에 드는 언어로 문제를 푸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도 좋을법하다.
이건 프로그래머가 아니면 하기 힘든 일이겠지만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문제를 푸는 알고리즘을 생각해 내는 과정을 겪어보는건 재미있는 경험이 될꺼라 생각한다.
 
3부는 소설이 등장하는데 이 소설에 있는 문제를 모두 풀어서 저자의 메일로 보내면 선물까지 준다고 한다. 단, 문제는 영문이 들어가 있으며 영어가 약한 경우엔 소설조차 읽기도 힘들다. 하지만 친절하게도 역자 류광의 홈페이지에 영문을 올리면 해석을 해준다고 하니 영어가 약하도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 그렇지만 선물엔 Worx원서도 있으니 선물을 받고 나서 머리가 아파질수도 있으니 주의!
 
아쉬운점은, 프로그래머를 위한 퍼즐책 이라는 다소 버거운 제목 때문인지 순수 퍼즐책에 비하면 퍼즐이 약한듯 하고 순수 알고리즘 책에 비하면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의 깊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주위에서 퍼즐 풀이를 싫어하는 프로그래머를 보곤 하는데 이 책을 추천해 주면서 퍼즐 풀이에 재미를 들여 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그도 관리자가 되긴 아까운 인재이고 싶을 테니 퍼즐에 더 재미를 붙이게 될 수 있지 않을까?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irasoft.tistory.com BlogIcon LpG_Master 책 문제 아무거나 하나 묘사해주세요... 어떤 문제 있는지 궁금하네요...
    저는.. 제공부 때문에, 책 읽을 시간도 없고.. 여러저러, 좀 그런데..
    그래도 어떤 문제 인지는 궁금하네요. 아무거나 하나만..
    2008.04.07 03:4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log.mastojun.net BlogIcon Mastojun 저작권때문에 공개적으로 적으면 혼납니다!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흔한 거짓말&핑계가 "시간이 없다" 라고 생각해요. 시간은 잘만 사용하면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는 신기한 존재입니다.
    2008.04.07 17:24 신고
  • 프로필사진 selfi 사셨군요.. 전 이거 다른분이 산거 한번 들쳐 보고 지지치고 안사기로 했는데.. ㅜ.ㅜ;; 2008.06.07 16:5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log.mastojun.net BlogIcon Mastojun 산건 아니구요, Yes24에서 공짜로 받았습니다 ^_^
    문제는 쉬운것도 있고 어려운것도 있어요. 오래 생각해볼만한 문제들이 많아서 재미있습니다.
    2008.06.07 22:44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