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이비드 플래너건, 유키히로 마츠모토 저, 서수환 역 『루비 프로그래밍 언어』, 한빛미디어, 2010


"만족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없어서 내가 만족할 만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들어 보고 싶다." 어느 카페에서 채팅을 하다가 한 분이 했던 말이 떠올랐다. 그게 가능하기나 할까, 혹은 그래봤자 얼마나 제대로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그 때 했었는데 오래전에 이를 이루어 이젠 전 세계적으로 많이들 쓰이고 있는 언어가 있다. 바로 Ruby!

일본인인 유키히로 마츠모토가 1995년에 공개한 언어로 지금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되어 전 세계인들에 의해서 발전되고 있는 언어 이다.(몇년 전에 읽은 "사랑하지 않으면 떠나라"의 저자인 차드 파울러 역시 Ruby커미터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한빛 미디어에서 모집했던 한빛리더스의 5월 리뷰 대상 도서중에서 내가 선택한 책은 "루비 프로그래밍 언어". 아이폰과 웹은 별 관심없고, 안드로이드 책은 이미 몇 권 있고 루비도 예전부터 알고 싶었던 언어 이기 때문에 큰 고민 없이 선택을 했던 책이다.

책의 상태는 좋은 편이다. Short Coding을 번역 했던 서수환 님이 번역을 하셨고 그 때도 그랬지만 책을 읽으면서 번역 글 때문에 글을 읽어 내려가기가 불편 했던건 거의 없었다. 때문에 번역서라고 읽기 힘들지 않을 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 종이질은 좀 떨어트려서라도 책 값을 싸게 해주셨으면 하지만 종이 질 또한 고급이다 (^_^)

이 책의 내용은 소개에서 "이 책은 루비를 마스터하고 싶다고 생각하면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신경과 사고를 기울여 읽을 베터랑 프로그래머를 대상으로 썼습니다."라고 밝힌 것 처럼 초보 프로그래머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더군다나 태어나서 처음으로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을 Ruby로 시작하겠다는 분이라면 절대로! 적합하지 않은 책이다. 대부분의 소스가 문법 설명을 위해서만 존재하며 C나 Java류의 언어와의 차이점을 들어 설명하는 부분도 상당부분 있다. 제공 되는 소스코드는 번역되어 실행되는 완전한 소스 코드를 제공해 주는 것 도 아니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루비를 처음 배울 때 도전해 볼 만한 책이다. 단, 약간은 생소한 문법 탓에 C류의 언어만 해본 적이 있다면 버거 울 것이라는 점은 염두해 두어야 한다. 마치 C언어 창시자 들이 지은 The C Programming Language가 책 내용은 훌륭하고 모든 소스마다 주옥같지만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닌것과 같달까? (이 책 역시 창시자가 저술에 참여를 했고 책 제목도 The Ruby Programming Language이다.)

난 책을 읽을 때 처음부터 (심지어 역자 소개부터)차례대로 읽어 나가는 편인데, 그러다보니 책의 구성에 아쉬운 점이 몇가지 보인다. 1.1절 소개에서 부터 루비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소스코드가 나온다. 이걸 직접 돌리고 눈으로 확인하고 싶지만 그러는 방법은 나오지도 않고 다짜고짜 소스코드 부터 보여주고 있다. 바로 1.2절에 루비 쓰는 방법에 대해 나와 있지만 순서를 바꾸었으면 더 좋았을 거란 생각이 든다. 성급했던 나는 인터넷을 검색하여 루비를 받는 방법을 알아내 세팅하고 소스를 확인해보고, 1.2절을 보고 절망을 했다. 1장 마지막엔 루비로 만든 스도쿠 풀이가 나오는데 주석이 매우 잘 되어 있지만 루비를 처음 접하므로 소스코드를 완전히 이해하는데는 무리가 따를 수 밖에 없다. 이 부분을 읽고 앞으로 이해하게 될 소스 코드라고 생각할 독자도 있을 것이며, 루비는 내가 볼 만한 언어가 아니다 라고 생각할 독자도 있을 지도 모르는 일이다.

어떤 언어를 공부함에 있어서, 혹은 새로운 대상에 대하여 공부함에 있어서 가잫 좋은 방법은 그 대상에 대해 쓰여진 책 중 얕지만 쉽고 적은 분량으로, 대상에 대해 적응 할 수 있게 씌여진 책을 먼저 보고 그 대상에 대한 철학과 깊은 고찰이 들어있는 책을 읽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은 루비를 공부하기 위해 보는 첫번째 책 보다는 두번째, 세번째 책에 적합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
  • 프로필사진 kingmbc 우어,,질렀다.ㅋㅋㅋ

    Ruby,,배워야지,배워야지 하면서 생각만 해오던 책인데,
    니가 이렇게 추천을 해줘서!!!
    ㅎㅎ
    2010.06.09 16:38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log.mastojun.net BlogIcon Mastojun 우어, 루비까지! 책 어려워요 끵 ㅠ.ㅠ 2010.06.11 16:5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nuridol.egloos.com BlogIcon NuRi 안녕하세요. 번역한 책이 좀 팔리나 싶어 검색하다 찾아 들어 왔습니다. ^^;
    번역 때문에 읽기 힘들지 않았나 걱정했는데 책을 잘 보셨다니 다행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2010.06.26 23:0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log.mastojun.net BlogIcon Mastojun 와우! 방문 감사합니다~!
    깔끔한 번역도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책 많이 팔리길 바랍니다. ^^
    2010.06.29 00:22 신고
댓글쓰기 폼